4,420,312 th visitor since 2017.2.1 ( Today : 91 )
Knowledge
No. 109
Subject. 매스티지 [Masstige]
Date. 2006-01-10 09:30:24.0 (211.36.27.8)
Name. swindler
Hit. 4314
File.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고급품을 소비하는 경향.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을 조합한 신조어로,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의미한다. 중산층의 소득이 향상되면서 값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명품을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2004년 미국의 경제잡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ard Business Review》가 처음 소개하였으며, 21세기에 들어와 웰빙·절약과 함께 중산층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소비경향을 나타내는 사람들을 매스티지족이라 하는데, 대개 의류와 화장품·가방과 같은 상품을 구매하지만 가전과 식품·스포츠용품 등 전분야로 확산되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들 상품들은 명품보다 가격이 낮고 대량으로 생산되며 이용자만의 자긍심과 동질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현상을 타깃으로 하여 백화점 내에 매스티지존을 만들기도 하고, 가격을 비교하면서 명품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버쇼핑몰이 등장하기도 한다. 또한 기존의 명품회사들도 명품의 대중화를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는 경향도 생겼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극소수만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명품에 대한 소비심리도 등장했는데, 이는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라고 한다.


[바로가기 링크] : http://coolx.net/board/know/109/0






Name
Password
Comment
Copyright © 1999-2017, swindler. All rights reserved. 367,611 visitor ( 1999.1.8-2004.5.26 ), 2,405,771 ( -2017.01.31)

  2HLAB   2HLAB_Blog   RedToolBox   Omil   Omil_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