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51,959 th visitor since 2017.2.1 ( Today : 1538 )
Knowledge
No. 112
Subject. 위빠싸나(Vipassana) 명상이란?
Date. 2006-02-12 14:53:21.0 (211.117.27.253)
Name. swindle
Hit. 4898
File.
위빠싸나는원어로 Vipassana(빨리어)라 표기 됩니다. 이를 영어식으로 발음하게 되면 비파사나라고 하게 되지만 빨리어(고대 인도 불교 경전에 주로 표현된 언어)로 발음하게 되면"위빠싸나"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위빠싸나라 하는게 정확한 명칭입니다.

위빠싸나 수행법은 붓다가 초기불교(근본불교라고 함)의 수행법으로 깨달음을 얻은대표적 수행법 입니다. 원어를 살펴보면 위(vi)는 "분리하다" "쪼개다" "관통하다"란 의미이며 "빠싸나(passana)" '관찰' '식별' '봄' 을 의미 합니다. 한문으로는 '관(觀)이라 합니다. 정리해 보면 '꿰뚫어 봄'으로 번역하는게 적당합니다.

구체적인 수행 방법을 알아보면 '아나빠나 싸티(anapana sati 호흡에 대한 마음집중)'로서 크게는 네가지 사념처를 관찰하며 수행을 합니다.

신수심법(身受心法)
몸에 대해 몸을 따라 가며 관찰하며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 가며 관찰하고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관찰하고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관찰 합니다.

우리는 업이나 습관에 의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닌 끊임없이 분별 망상으로 이해하고, 보고자 하는대로 익숙한 방식에 의해 사물을 봅니다.

성경에 나오는 예를 들어 봅니다.


남을 판단하지 말아라. 그러면 너희도 판단받지 않을 것이다.
----마태오 7:1

"남을 판단하지 말라고 하신 주님께서 율법학자와 바리사이를 보고 위선자라 하셨습니다. 그것은 판단이 아닙니까?"

"아니다"
"어째서 아닙니까?"
"나는 보이는 대로 보았을 떠름이다."
"누구는 그렇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다. 너희가 보는 것과 내가 보는 것은 다르다."
"어떻게 다릅니까?"
"보이는 대로 보는 것과 보는 대로 보이는것의 차이다."
".....?"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사심(私心) 없이 보는 것과 사심을 품고 보는 것의 차이다. 나는 보이는 데로

보거니와, 너희는 보고자하는 대로 본다. 위선자를 위선자로 보는 것은 판단이 아니다."
"사심없이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마음을 비워라"
"마음을 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마음을 비우면 된다."



어린 아이에게 다이야 몬드라는 보석은 장난감 보다 값어치 없는 것 처럼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가치 판단을 배제하고 '있는 그대로의 사물'을 관찰 하는 수행법이며 이러한 구체적인 수행의 대상인 몸과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현재의 순간'에 '있는 그대로' 포착하여 주시할때 사물의 참된 실상을 알게되어 모든 잘못된편견과 집착 망상을 제거하게됩니다

위빠싸나 수행법은 존재의 실상에 대한 올바른 통찰을 통해 생노병사의 윤회란 굴레를 끊고 자유로운 해탈과 열반의 경지를 수행의 목적으로 합니다.

[바로가기 링크] : http://coolx.net/board/know/112/0






Name
Password
Comment
Copyright © 1999-2017, swindler. All rights reserved. 367,611 visitor ( 1999.1.8-2004.5.26 ), 2,405,771 ( -2017.01.31)

  2HLAB   2HLAB_Blog   RedToolBox   Omil   Omil_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