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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bby, My Digital,,,
No. 127
Subject. 레봉이보다 빠른 세비지 1. 3Piece Clutch
Date. 2007-04-09 12:41:18.0 (211.181.247.3)
Name. swindler
Hit. 4797
File. 13103_image3.jpg   
클러치라는 것은 엔진의 동력을 구동계에 전달해 주는 역활을 한다.

엔진 플라이휠 -> 클러치 -> 클러치벨 -> 스퍼기어 -> 구동계 -> 바퀴
이런 단계로 볼수가 있는데

저기서 클러치 부분이 이 부분이다.
저속에서는 원심력보다는 스프링의 강성이 세기 때문에 클러치가 벌어지지 않아서
엔진의 힘이 클러치벨로 전달되지 않는다.

어느정도 속도가 나오기 시작하면 원심력이 커지면서 클러치가 벌어지기 시작,
클러치벨의 끝 부분이 클러치벨에 닿으면서 힘이 전달되게 되는데,

보통 노말 제품은 날개처럼 생긴게 2개이기 때문에 2점식 클러치라고 부른다.
제품의 재질이나 여러가지 변수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3점식 클러치벨을 쓰게 되면
동력전달이 더 잘 되고 잘 안 미끄러지기 때문에 스타트도 휠씬 박력있게 할수가 있다.

흔히 저가형 클러치들은 고온에서 녹아버리기 때문에
스로틀을 오래 열고 있으면 (고속으로 오래 주행하면) 벌어진 클러치가 클러치벨 표면에 들어붙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때는 클러치 원래의 기능을 상실하여 저속에서도 엔진의 힘이 클러치벨에 그대로 전달되어 차가 앞으로 나가는 현상이 발생한다.
(왠만한 저가형이 아니고서는 구경하기 힘들기도 하다.)

어쨌든 내 판단으로 보건데 지금 내 차에서 가장 상태가 안 좋은건 바로 이 부분이다.
그래서 부품을 주문하는 김에 3점식으로 구입,
장착할 예정이다.

이제 빠른 출발과 힘찬 주행을 볼수 있지 않을까 싶다.


ps. 아직 레봉이를 앞서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이건 이 프로젝트의 1단계에 불과하다 ^^




[바로가기 링크] : http://coolx.net/board/hobby/1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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