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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bby, My Digital,,,
No. 20
Subject. [RC] EP 기초 상식
Date. 2002-06-20 23:42:04.0 (61.254.128.93)
Name. swindler
Hit. 4806
File.
모터 관련 강의임돠!~~

우선 알씨에 사용되는 특히 1/10스케일에 사용되는 모터는 540사이즈입니다.


1.턴수란...

모터캔을 열어보면 (은색의 둥근 케이스가 캔입니당,그리고 뒷쪽에 플라스틱으로되어있는것은 엔벨이라고 합니다..) 안쪽에 구리선이 칭칭감겨있죠. 그것을 로터 혹은 아마튜어라고 합니다.
이 로터에 구리선이 감겨있는 수를 턴수라고 합니다.
한번 감겨있으면 1턴 10번 감겨있으면 10턴 23번 감겨있으면 23턴..


2. 싱글,더블,트리플, 쿼드란??

로터에 감겨있는 구리선의 가닥수가 한가닥이면 싱글,
두가닥이면 더블,세가닥이면 트리플..
싱글은 강한 파워를 자랑하죠. 순간 치고 나가는 힘이 좋고 터프한 주행에 많이 사용됩니다.
트리플은 꾸준한 파워를 가지죠.. 항상 부드러운 주행을 가능하게하고 단점이라면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3. 턴수와 토크,스피드...

일반적으로 턴수가 낮을수록(1턴으로갈수록)스피드 지향입니다. 대신 토크가 약해지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7턴~11턴은 온로드용 전동머신에 사용됩니다.

턴수가 높을수록 토크 지향입니다. 험한 길을 해쳐나가는 오프로드 전동머신에 주로 사용되죠.. 20턴 이상이 주로 사용됩니다.

단 23턴 스톡모터는 스톡대회에서 사용되는것이구요.


4. 모디파이드와 스톡...

모디파이드.. 즉 수리할 수 있는 모터입니다. 앞서 말한것과 같이 모터캔과 엔벨을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는 모터입니다.

스톡.. 수리할 수 없는 모터죠.. 엔벨을 열면 안됩니다.. 전문가가 아닌이상.. 어떤 사람은 스톡 모터를 모디로 개조하기도 하죠..


5. 전자 변속기..

전자 변속기를 구입할때 가장 중요한것이 모터 제한입니다.
모터 무제한이라 쓰여있는 국산이나 외제가 많은데 실제로 각 메이커마다 모터의 정확한 성능이 다르기때문에 무조건 믿을건 안됩니다.

아래 님이 말씀하신 성지프로포의FS-SOP나 FS-DT8은 9턴 정도가 모터 제한턴수입니다. 실제로 그정도에서도 무진장 열이 나더라구요..(경험담)


전후진용과 모터의 관계는 별거 없습니다..
하이 스피드용 모터로 전후진을 한다면 (여기서 전후진이란 모터를 정회전 역회전 시키는것..) 금방 모터의 수명을 단축시킬겁니다.
그래서 전후진용을 구입한다면 너무 낮은 턴수의 모터는 맞지 않겠죠..

단순히 가지고 놀 정도라면 23턴 모터에 전후진 겸용 전변을 사용하시는게 좋구 스피드를 추구한다면 11턴 정도의 모터에 전진 전용 모터를 사심이 좋습니다.

베터리마다 출력을 가르쳐드리죠...

◆일반건전지..2개400원~500원하는건전지...

이건..출력이..처음에는세다가...천천히계속줄어듭니다..

대각선으로...계속떨어지죠..그리고..한꺼번에 많은출력이 안나옵니다.

◆알카라인전지...에너자이져나..벡셀...로켓트알카라인등등..

출력은..셉니다..계속..그리고 한꺼번에 중간정도의 출력이 나오고..

오래가죠...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것...

◆충전지.....

출력...셉니다..

충전지는..한꺼번에 다량의 전력이 나오는게 가능합니다..(열이많이나죠)
그리고..사용을 하면 베터리 전압이 1.2v면..1.1v정도에서..계속 그전압을 유지하다가...어느순간에...뚝 떨어지죠...


★그리고...일반충전기들의 ..대부분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모든 충전기들의 충전하는 방식은..

물의힘이 강한쪽에서 약한쪽으로밀면..물이 약한쪽으로 흘러들어가겠죠?

물이전기고..약한쪽이 베터리 센쪽이 충전기입니다..

강한쪽에서자꾸밀다가보면..어느순간에 약한쪽도 강한쪽못지않은 힘이생기죠..이때가 만충전상태입니다...

◆완속충전기

충전전압이 그렇게 높지않죠..전류도작고..

그래서..천천히..오랬동안을 충전합니다..대부분완속들은...
1.2V 충전지를 충전시키면..
전압이1.5v~2v사이..전류는..200~600mA정도로충전하죠...

◆급속충전기
급속은델타피크식(니켈-카드뮴(Ni-Cd)베터리)과
그거..갑자기 생각이 안나는데..온도 검출 방식의
((Ni-MH)니켈은같은데..MH라는금속은..수소 저장 합금이라는 신물질입니다..수소는 초저온 아니면 기체상태인데..그걸 실온에서도 수소를쓸수있도록 하는 신비한 금속이죵..^^앞으로 만들어질 수소자동차에 달려질 제일 유력한 금속^^)사설이넘길었군요..^^

◆급속충전기의 일반방식
1.2V베터리를충전하면...2V이상의전압과..2~3A라는 엄청난양의 전류로 충전하죠..전류가높아질수록..급격하게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베터리나충전기에 열이 발생하죠..그래서값비싼급속충전기들은..쿨링팬이 내장되어있죠...^^

◆델타피크식
델타피크식은...베터리를 충전하다보면..베터리전압이 서서히오르다가..
어느순간에 떨어지는부분이있죠..그부분을 델타점이라고하는데..
피크는..영어로 최고윗부분..꼭대기를뜻하죠

전압이 떨어지는 그부분을 감지해서..충전을 종료시키는게 델타피크식입니다...

◆온도감지식...
이건..수소베터리때문에 나온 충전기인데..

수소베터리를..일반 델타피크식이나..다른 충전기에 충전하면

베터리가 타버리거나...펑~(이건아직없는듯..ㅡㅡ;)

수소베터리는..델타피크점이 아주 미세하기때문에..그리고 급하게도 안떨어지죠..델타피크 방식에 충전기는..이부분을 감지를 잘 못하죠..
그래서..계속 충전하다보면..베터리 허용전압이 넘어버려..타버리게 되는거죠...

수소베터리충전기는..말그대로..온도를 감지해서 충전을 종료하는 방식입니다...슈퍼노바2000은 온도센서가 없더군요..ㅡㅡ;프로피크도....

GM사의 커멘더충전기...CDC충전기등은..온도센서가 따로달려있죠..

온도를 가지고 잡는방법은...충전을하다가..만충전이 되고나면..

열이 갑자기 오르는데..그부분을 감지해서 충전종료를 하죠..

충전기마다 특징이 있고.....좋은점이있죠...

완속은..베터리에 무리를 안주면서 전압을 오래사용할수있고..수명도길죠..단점은..시간이 많이 걸린다는...ㅡㅡ;

급속은...빠른시간에 충전이 되죠...단점은..베터리수명이 길지않다는것


[바로가기 링크] : http://coolx.net/board/hobby/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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