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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bby, My Digital,,,
No. 70
Subject. 피아노의 역사
Date. 2005-01-08 11:53:31.0 (211.219.39.230)
Name. swindler
Hit. 5314
File.
피아노의 역사
피아노가 만들어진 것은 1709년이다. 이탈리아 플로렌스의 영주 메디치 가의 악기계로 있던 크리스토포리가 '클라비첸발로 콜 피아노 에 포르테'라는 악기를 고안한 것이다.
클라비첸발로라는 악기는 이탈리아에서는 쳄발로, 영국에서는 하아프시코오드, 프랑스에서는 클라브상
이라고 불리웠다. 크리스토포리는 피아노(piano,여린 음)와 포르테(forte, 센 음)가 붙여질 수 있는
쳄발로라는 뜻으로 위와 같이 불렀던 것이며 후에는 '피아노 포르테'로, 그리고 더 간단하게 '피아노'라
불려지게 되었던 것이다.


피아노는 키를 누른 힘이 복잡한 축의 작용으로 해머(hammer)에 전해지며 줄을 두들긴다.
키에 가해진 힘의 대소, 즉 터치는 그대로 해머가 줄을 두들기는 힘의 대소가 되는 것이다. 이것이 피아노
포르테가 되는 이유이며 그 전의 건반악기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커다란 특징인 것이다.


1709년의 피아노는 간단하며 미완성인 것이었지만 1726년에 크리스토포리는 지금의 피아노와 원리가
차이가 없는 더블 액션의 피아노를 제작하였다. 독일의 오르간 제작자인 질바만은 1745년에 더블
액션을 사용하여 독일에서는 처음으로 피아노를 제작하였다. 질바만의 제자 요하네스 쓴페는 영국에
건너가 피아노 제작의 원조가 되었다. 그리고 1770년 경 슈타인은 크리스토포리의 액션과는 별개의
메카니즘을 가진 피아노를 제작했다.


피아노의 발명은18세기 사람들에게 하나의 혁명과도 같은 사건이었다.
건반악기인데도 큰 소리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리 자체를 크고 작게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은
당시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다.

악기의 계통별로 보면 피아노는 건반이 있는 현악기로 분류된다.
건반의 수는 7옥타브와 3도를 포함하는 88개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뵈젠도르퍼 풀 사이즈
연주용 피아노는 폭넓은 저음을 얻기 위해 가장 낮은 건반 아래에 4개의 저음 건반을 더 갖기도 한다.

피아노가 발명된 것은 18세기 초의 일이지만 음악가들에게 비중있게 쓰여지게 된 것은 19세기로 접어
들면서 부터이다.
19세기를 피아니스트의 시대, 20세기를 지휘자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도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에서
차지하는 피아노의 비중을 간접적으로 나타내주는 말이다. 쇼팽과 리스트는 당대에 알려진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로서 피아노를 통해 자신들의 창작세계를 주로 펼친 대표적 인물들이다.
그들의 음악 속에는 피아니즘과 다이내미즘이 하나로 구현되어 있으며, 따라서 피아노 하나로 표현해
내는 음의 세계가 1백여 명의 단원이 소리내는 오케스트라의 소리에 못지 않은 압도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쇼팽과 리스트의 피아노 창작세계가 사실로 구현될 수 있었던 원인 중에서 ‘창작 이전의
창작조건’으로서 피아노라고 하는 악기의 존재 자체를 간과할 수 없다.
만약 피아노라는 악기가 없었다면 쇼팽과 리스트의 그 화려하고 풍성한 울림과 환상적인 피아니즘은
작곡가의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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