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x World - My Books...
2024년 (133권)
42,613 Pages (평균 320)
소설 38권 28.6%
정치/사회 20권 15.0%
인문 18권 13.5%
기타 16권 12.0%
시/에세이 15권 11.3%
과학 10권 7.5%
역사/문화 6권 4.5%
자기계발 6권 4.5%
경제/경영 4권 3.0%
풍수전쟁 - 김진명
- 이타북스
2024-04-16
김진명 작가의 소설을 오랜만에 접했다.
이런저런 논란이 있기도 하고, 호불호가 갈리는 작가이기도 하지만
누가 뭐래도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흥미위주로 읽기에는 꽤 괜찮은 소설들을 쓴다.

'나이파 이한필베' 라고 뜻을 알 수 없는 의문의 메시지가 대통령에게 전달된다.
대한민국을 짓누르는 저주를 풀기 위한 주인공 은하수와 형언의 역할.

인구감소 위기에서 시작하다가 흐지부지 되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다.
뭔가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드는 것은, 소설이 조금 짧기 때문이었을까? (1권짜리 소설이다.)

연금술사 - 파울로 코엘료
- 문학동네 (역자 : 최정수)
2024-04-14
1987년 출간이후 전세계 170개국에서 번역되어 2천만 부가 넘는 판매를 기록했다고 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다.
이 책을 7년전에 읽었었는데, 우연히 기회가 되어 다시 읽게 되었다.

꿈의 실현을 위해 떠나는 순례자의 여정이라고나 할까?
양치기가 꿈이었던 소년은 사막을 거쳐, 피라미드를 거쳐, 연금술사를 만나 자신의 꿈을 이루게 된다.

"하여간 정작 자기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은 현실로 끌어낼 방법이 없는 꿈속의 여인 같은 것이니 말이다."

호밀밭의 파수꾼 - J. D. 샐린저
- 민음사 (역자 : 공경희)
2024-04-14
20세기를 뒤흔든 최고의 베스트셀러라고 하는데, 1951년 출간 당시 퇴학당한 문제아라는 소재와 거침없는 속어 때문에 중고등학교에서 금서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사이먼앤가펑클, 빌리 조엘 등 수많은 뮤지션들이 이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1919년생인 작가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초판본 디자인을 살린 '특별판'으로 출간되었다.

인간 존재를 특징짓는 공허함과 소외 그리고 위선적인 기성세대에 대한 예민한 성찰을 통해 전 세계 청춘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는데,
아마 근래에는 예전만큼 독특한 소재가 아니라서 그런지 크게 와닿지 않을 수도 있어 보인다.

* 2024-04-24 황보름 작가의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책 내용중에 이 책이 꽤 많이 언급되고 있다. 어쩌면 그 책을 먼저 읽었더라면 이 책을 더 관심가지고 읽었을지도 모르겠다.
아래 문구가 있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았는데, 정말 대충 읽었나 보다 ㅋ

"내가 할 일은 아이들이 절벽으로 떨어질 것 같으면, 재빨리 붙잡아주는 거야. 애들이란 앞뒤 생각 없이 마구 달리는 법이니까 말이야. 그럴 때 어딘가에서 내가 나타나서는 꼬마가 떨어지지 않도록 붙잡아주는거지. 온종일 그 일만 하는 거야. 말하자면 호밀밭의 파수꾼이 되고 싶다고나 할까, 바보 같은 얘기라는 건 알고 있어. 하지만 정말 내가 되고 싶은 건 그거야. 바보 같겠지만 말이야."

아홉살 인생 - 위기철
- 현북스
2024-04-13
"지나치게 행복했던 사람이 아니라면, 아홉 살은 세상을 느낄 만한 나이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주인공 백여민은 아홉 살에 세상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소설은 30년 동안 꾸준히 독자들이 찾았다고 하고 '현북스'에서 새로 출간했다고 한다.
1960년대 산동네 사람들의 힘들면서도 가슴 따뜻한 이야기라고 하는데 MBC 느낌표 '책을 읽읍시다'에도 선정된 바 있다.

파리대왕 - 윌리엄 골딩
- 민음사 (역자 : 유종호)
2024-04-13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9권이다.

"법을 지키고 구조되는 것과 사냥을 하고 모든 것을 파괴하는 것 중 어느 편이 좋으냔 말이야?"

윌리엄 골딩은 이 작품으로 1983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파리대왕'은 성서에 등장하는 말로
'악마'를 뜻한다.

핵전쟁이 벌어진 위기 상황에서 영국 소년들이 비행기로 후송되던 중 무인도에 불시착한다.
다섯 살부터 12살 까지의 어린 아이들.
무인도에서 벌어지는 소년들의 삶과 죽음을 통하여 인간 본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끔 한다.

서머힐에서 진짜 세상을 배우다 - 채은
- 해냄출판사
2024-04-13
서머힐은 영국의 교육자 니일이 1921년에 설립한 학교로 전 세계 대안학교의 롤모델이자 자유의 상징인 곳이다.
저자 채은은 1999년 아홉 살에 오빠, 남동생과 함께 서머힐에 입학하여 9년간 다녔다.
오빠는 서머힐 최초의 한국 졸업생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은 서머힐을 졸업한 한국인 최초의 책으로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서머힐의 모습과 교육을 가감없이 다룬다.
단, 학생 입장에서 접한 점을 기록하다보니 학교를 소개하기에 조금 부족한 측면이 있을 수 있다.

딸이 조용히 무너져 있었다 - 김현아
- 창비
2024-04-12
대한의학회 선정 분쉬의학상을 수상한 의사 엄마 김현아의 딸 이야기이다.
'수천명의 환자를 치료한 의사였지만, 나는 내 딸이 무너지고 있다는 건 알지 못했다.'
책을 읽다보면, 작년에 읽었던 수 클리볼드의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라는 책이 떠오르는데 실제로 이 책 안에서도 언급이 되어 있다.

의사 엄마가 기록한 정신질환자의 가족으로 살아가는 법이라고 소개가 되어 있다.
부모 둘다 의사인 가정에서조차 (관련 지식외에도 경제적인 면에서도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힘든 삶인데,
그렇지 않은 가정들에게는 극복이라는 희망조차 가지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비 오는 날 - 손창섭
- 문학과 지성
2024-04-10
문학과지성사에서 나온 한국문학전집 12번째 책으로 손창섭의 단편집이다.


작년말 학교 도서관위원회에서 떠난 문학기행에서 손창섭 작가의 '길'의 배경이 된 남산자락을 걸었었다.
그 이후로 김두식 교수의 '욕망해도 괜찮아'라는 책에서 손창섭 작가에 대한 내용이 등장한다.

과연 그의 단편 '신의 희작'에 등장하는 주인공이자 소설가인 S의 이야기가 손창섭이 맞을까 아닐까?
한국 현대 문학사상 가장 극적인 증발을 한 손창섭 (2009년 정철훈 기자가 일본에까지 가서 그의 발자취를 찾아냈다.)

어쨌거나 작가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해서 이 책까지 읽게 되었다.
뭐랄까? 전쟁 직후 어두운 한국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소설집이 아닌가 싶다.

행복한 자장을 만드는 힘 청소력 - 마쓰다 미쓰히로
- 나무한그루 (역자 : 우지형)
2024-04-10
이 책의 소제목에 등장하는 '자장'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뜻은 '물리 자석의 주위 따위와 같이 자기의 작용이 미치는 공간'이지만,
이 책에서는 우리의 마음 상태와 우리의 방(room)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서 자장을 만들어 낸다고 표현했다.
청소를 통하여 사업의 번영, 행복한 가정, 꿈의 실현, 일의 성취 등 각종 고민거리들의 해결에 영향을 미치고 인생 자체가 바뀐다고 조언한다.

저자는 '청소력 연구회 대표'로 청국적 가치관을 제공하는 '헤븐 월드' 대표이기도 하다.
번역을 담당한 우지형씨는 한국과 일본에서 무역 회사를 운영하며, 한국독서보급협회 회장 및 일본독서보급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한국청소력연구회' 발족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아직 '한국청소력연구회'가 생긴 것 같지는 않다.

이 책은 '좋은 어른들의 책읽기' 열 네번째(2024년) 에서 우경윤 선생님이 언급하신 책이다.

보통 책 내용을 따라하지는 않는데, 처음으로 그런 생각이 들었던 문구가 있다.

"먼저 막소금을 준비합니다. 그것을 5분 정도 프라이 팬에 볶아서 수분을 날아가게 합니다.
뜨거워진 소금이 식으면 방안에 뿌리고 나중에 청소기로 빨아들입니다.
놀랍도록 상쾌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꼭 시험해 보십시오."

원소를 알면 화학이 보인다 - 윤실
- 전파과학사
2024-04-10
119종 원소에 대한 기본 정보와 성질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다.
쭉 보다보니 처음 들어보는 원소가 한 절반은 되는 것 같다.
책의 편집스타일이나 표현 방식 등이 꽤 오래된 책이 아닐까 하는 느낌을 받았는데, 2012년에 나온 책으로 생각보다 오래된 책은 아니고
최근 정보들도 꽤 업데이트가 되어 있다.

Copyright © 1999-2020, swindler.

  2HLAB   2HLAB_Blog   RedToolBox   Omil   Omil_Blog